3기 신도시는 2018년에 발표한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공급 정책으로, 2028년까지 30만 호의 주택을 공급한다는 계획입니다. 공식 3기 신도시 예정 택지로는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고양 창릉, 부천 대장 그리고 나머지 자잘하게 공공주택지구도 선정했는데 과천, 안산, 인천 구월, 화성 봉담, 광명 시흥, 의왕 군포 안산, 화산 진안 등이 있습니다.
3기 신도시 사전 청약을 21년도에 시작했는데, 다음 달 착공을 시작하는 남양주 왕숙지구를 제외하곤 본청약에 대한 일정은 나와있지도 않습니다. 토지보상은 다 끝났는지 모르겠습니다. 3기 신도시 홈페이지를 보면 28년까지 모든 택지지구 준공을 마친다고 돼있는데 그게 가능할까 싶습니다.
3줄 요약
1. 2018년 정부는 3기 신도시 계획을 발표했고 입지상 기존 1기 신도시나 2기 신도시보다 뛰어나서 주택 실수요자들의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2. 21년도에 사전 청약을 시작했지만 아직 착공을 시작한 곳이 없다. 2기 신도시도 100% 완성되지 않은 현 시점에서 과연 28년까지 3기 신도시 입주가 가능할까?
3. 분양할 시기에 분양가가 과연 합리적일까?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3기 신도시 예상 분양가를 보면 34평 기준 8억 이상 이상인데, 토지비와 현재 엄청나게 오르는 공사비를 고려한다면 엄청 말이 안 되지는 않는다.
3기 신도시의 입지는 워낙 좋아보입니다. 2기 신도시인 운정, 동탄 등보다는 서울과 훨씬 가까우며 1기 신도시보다도 가까운 곳들이 많습니다. 입지적으로 본다면 신도시 중 가장 좋은 입지라고 생각됩니다.
이제 하나하나 자세히 지도를 봐 봅시다.
남양주 왕숙지구
왕숙1지구 54,000세대, 왕숙 2 지구 14,000세대가 들어올 예정입니다. 지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옆으로는 별내 신도시, 아래로는 다산 신도시가 있습니다. 왕숙 2 지구는 다산신도시와 연계되어 생활권을 공유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남 교산지구
33,000가구가 들어올 예정인 하남 교산지구입니다. 미사지구와는 떨어져 있고 기존 하남 구도심과 인접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도로 교통은 괜찮을 수 있겠지만 지하철이 없어서 좀 힘들어 보입니다. 5호선이 연장될 수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인천 계양, 부천 대장지구
인천 계양과 부천 대장은 인접해있어서 하나로 묶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경인고속도로를 타고 가면 항상 눈에 띄는 계양구입니다. 서울과 가장 가까워 보이는데요. 김포공항의 항공기 소음이 걱정됩니다. 계양 17,000세대, 부천 대장 19,000세대가 들어올 예정입니다. 참고로 부천 대장에 SK 계열사들이 들어온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고양 창릉지구
총 36,000세대가 들어올 예정이고 서울과 가장 인접해있는 신도시입니다. GTX-A 노선이 창릉 신도시를 지나갈 것으로 예정돼 있는데 아주 좋아 보입니다.
댓글